임플란트 임시치아 사용 주의사항은?

임플란트는 잃어버린 치아를 대신하기 위해 턱뼈에 나사를 심고, 그 위에 인공 치아를 연결하는 치료법입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기능과 심미성을 제공하지만, 수술이 필요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는 임플란트 치료기간중 사용하는 임시치아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임플란트 임시치아, 왜 필요할까?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치아가 없는 공간을 임시 치아로 메워야 합니다. 임시 치아는 치아를 보호하고, 음식을 씹는 기능을 보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임플란트 글자가 적힌 사진
임플란트 임시치아 주의사항

 

 
 

목차

1. 임플란트 임시치아의 종류

2. 임플란트 임시치아의 장단점

3. 임플란트 임시치아의 주의사항

 

1. 임플란트 임시치아의 종류

임플란트 임시치아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가철식 임시치아

가철식 임시치아는 치아를 뽑은 자리에 바로 끼우는 치아입니다. 레진이나 금속 재질로 제작되며, 간단한 수술로 끼울 수 있습니다.

 

2. 고정식 임시치아

고정식 임플란트 임시치아는 크라운이나 브릿지 제작을 위해 사용되는 치아입니다. 임플란트가 식립 된 후, 임시치아를 고정하는 나사를 삽입하여 고정합니다.

 

 

 

 

 

 

2. 임플란트 임시치아의 장단점

장점

  • 수술이 필요하지 않고, 비용이 저렴합니다.
  • 치아를 보호하고, 음식을 씹는 기능을 보조합니다.

 

단점

  • 내구성이 약하여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 심미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임플란트 임시치아의 주의사항

  • 임시 치아가 깨지거나 빠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단단한 음식은 피하고, 씹는 힘을 조절해야 합니다.
  •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임시 치아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표) 임플린트 임시치아 종류별 장단점

종류 특징 장점 단점
가철식 임시치아 치아를 뽑은 자리에 바로 끼우는 치아 수술이 필요하지 않고, 비용이 저렴하다 내구성이 약하고, 심미성이 떨어질 수 있음
고정식 임시치아 크라운이나 브릿지 제작을 위해 사용되는 치아 내구성이 좋고, 심미성이 좋음 수술이 필요하고,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음

 

임시 치아는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동안 치아를 보호하고, 음식을 씹는 기능을 보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치아입니다. 임시 치아는 레진이나 금속 재질로 제작되며, 치아를 뽑은 자리에 바로 끼우거나, 크라운이나 브릿지 제작을 위해 사용됩니다.

 

 

임플란트 대신 임시 치아를 사용하는 경우

임플란트 1차 수술 후 빈 자리를 임플란트 대신 임시치아를 사용하는 경우들

  1. 임플란트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2. 임플란트 수술을 받기 전에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3. 임플란트 수술 후 치아의 공간을 유지하기 위해

 

👉 보통 임플란트 한 개 비용은 얼마나 하나요?

 

임플란트는 잃어버린 치아를 가장 자연스럽게 회복시킬 수 있는 치료법이지만, 수술이 필요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수술을 받기 전에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임시 치아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임플란트 대신 임시치아 사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치료 시 치아가 비어있는 공간을 메우기 위해 인공 치아를 식립 하게 되는데 이때 보철물과 잇몸 사이에 음식물이 끼거나 세균이 번식하면 염증이 발생하기 쉬워요. 그래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본을 뜨기 전 미리 끼워 넣는 임시치아가 있답니다.

 

임시치아는 언제까지 착용해야하나요?

보통 2주~4주 정도 장착하며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 4주 이내에 제거한답니다. 만약 너무 불편하거나 통증이 있다면 치과에 내원하셔서 체크받아보시는 게 좋아요.

 

 

임시치아 탈락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임시치아 탈락 후 다시 부착하려면 재부착 과정이 필요한데요, 떨어진 부위 주변부 이물질을 제거하고 소독약으로 세척한 다음 레진 접착제를 이용해서 붙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붙지 않는다면 신경치료나 발치 등 다른 치료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본뜨기 전 잠깐 끼우는 임시치아지만 제대로 된 자리에 정확하게 제작되어야 오랫동안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임시치아 사용에 유의해주시기 바라요.

 

👉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이 어디까지 되나요?

 

지금까지 알아본 것처럼 임플란트 치료 시 본 치아처럼 자연스러운 보철물을 위해 임시치아를 제작하게 되는데요, 이 임시치아는 말 그대로 환자분께서 최종보철물을 장착하기 전까지 약 2주~4주간 착용하시는 인공치아입니다.

 

 

기존 치과에서는 주로 기성품인 포세린(PFM) 크라운을 이용하여 임시치아를 제작하였는데요, 최근에는 심미성을 높이기 위해 맞춤형 지르코니아 브릿지를 이용하여 임시치아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앞니임플란트의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아래에서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앞니임플란트로 인한 임시치아제작 시 주의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먼저 첫 번째로는 색상과 모양입니다. 앞니다 보니 아무래도 신경 쓰이실 텐데요, 잇몸라인과 색조 등을 고려하여 최대한 자연스럽게 제작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교합관계입니다. 너무 높거나 낮으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음식물 섭취 시에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정확한 위치에 맞게 제작되어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유지력입니다. 치아가 탈락되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시켜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접착제 선택 및 부착방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파절가능성입니다. 단단한 음식을 씹다가 부러질 위험이 있으므로 강도 또한 충분히 고려하여야 합니다.

 

 

임플란트 가격 비교

임플란트는 치아가 빠진 자리에 인공치아를 심는 시술입니다. 임플란트 시술 후 일상생활을 회복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플란트 시술은 비용이 많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이를

c.floweden.co.kr

 

맞춤형 지르코니아브릿지라는건 뭔가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PFM크라운은 금속 위에 도자기를 입힌 형태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잇몸경계부위가 검게 비춰 보이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나온 재료가 바로 지르코니아입니다. 지르코니아는 생체친화성이 우수하며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어서 어금니뿐만 아니라 앞니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금보다는 다소 고가이고, 기공과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숙련된 기공사에게 맡겨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와 라미네이트랑 차이점이 뭐죠?

보통 라미네이트라고 하면 얇은 판모양의 세라믹 박편을 붙이는 시술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생긴 걸 붙이게 됩니다. 물론 이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돌출입이거나 덧니가 심한 경우라면 오히려 입이 더 튀어나와 보일 수 있으며, 투명감이 없어서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반면에 지르코니아 같은 경우에는 두께가 일정해서 훨씬 자연스럽고 단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것처럼 임플란트 임시치아는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동안 치아를 보호하고, 음식을 씹는 기능을 보조하기 위해 필요한 치아입니다. 임플란트 임시치아의 종류와 장단점을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면 임플란트 치료 기간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