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Tip - 건강한 상식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Tip

2023. 12. 13. 18:56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서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피곤할때 피검사하면 간수치가 높게 나오나요?

 

간수치 글자가 들어감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자!

 

간은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 중 하나로, 소화, 해독, 대사 등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간수치는 혈액 내 간 기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간세포에 손상이 있을 경우 증가할 수 있습니다.

 

1.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Tip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들

  • 피로
  • 식욕 부진
  • 체중 감소
  • 오른쪽 상복부 통증
  • 황달
  • 소변 색깔 변화
  • 혈변

 

이 중에서도 피로, 식욕 부진, 체중 감소는 간수치가 높을 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피로는 간이 해독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욕 부진과 체중 감소는 간 기능 저하로 인해 소화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원인 정리

  • 과음
  • 약물 부작용
  • 바이러스성 간염
  • 알코올성 간염
  • 자가면역성 간염
  • 지방간
  • 간암

간수치가 높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수치가 높은데 얼마나 높아야 이게 높은 수치인지, 어떻게 관리하나요(Tip)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간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

간에 문제가 생기면 간 수치가 높아지면 간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인 간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간경화는 황달, 복통, 정신착란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간부전이 발생하면 빠른 시일 내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간의 손상 유무

간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높은 간수치가 항상 간손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높은 간 수치는 바이러스 감염이나 근육 손상과 같은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일시적인 반응일 수 있습니다. 상승한 간 수치는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질병의 증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 간수치가 높게 나왔는데, 내과가서 약 처방받으면 되나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간암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간암 발병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간 수치가 높아지면 간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성 간질환이 있으면 간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정리

증상 설명
피로 간이 해독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욕 부진 간 기능 저하로 인해 소화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
체중 감소
오른쪽 상복부 통증 간이 있는 부위의 통증
황달 피부에 노란색을 띠는 증상
소변 색깔 변화 소변이 짙은 갈색이나 콜라색으로 변함
혈변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

 

 

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원인 정리

원인  설명
과음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인해 간세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일부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간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간염 A형 간염, B형 간염, C형 간염 등 바이러스성 간염에 감염되면 간세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염 과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 간질환입니다.
자가면역성 간염 자가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인해 간세포가 공격받는 질환입니다.
지방간 간세포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는 질환입니다.
간암 간세포의 악성 종양입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2. 간수치가 높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수치가 높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수치가 높을때 치료방법

  • 약물 치료
  • 절주
  • 식이요법
  • 생활습관 개선

 

 

 

 

 

 

 

약물 치료는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절주는 간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는 과음의 원인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요법은 간 기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비만과 간수치가 관련이 있나요?

👉 간수치가 높을때 영양제를 먹어도 되나요?

 

생활습관 개선은 금연,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체중 유지 등을 통해 간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간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수치가 높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 간수치가 높을경우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간 건강을 지키자!

절주

과음은 간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간수치가 높다면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

간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영양소를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간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금연

흡연은 간세포에 염증을 일으켜 간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수치가 높다면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체중 유지

과체중이나 비만은 간 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은 이러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간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수치가 높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01234567891011121314
01234567891011121314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